“저는 한번도 성공을 꿈꾸지 않았어요.
성공을 위해 제가 할 수 있는 것을 하며 노력했을 뿐입니다”
- 에스티 로더 -
에스티 로더 컴퍼니즈의 설립자 에스티 로더는 ‘꿈이 있으면 그것을 이루기 위해 전진하라, 무엇이든 가능하다’ 는 도전정신과 비전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에스티 로더는 뷰티가 가진 힘에 대한 믿음, 뷰티 산업에 대한 진정한 열정과 사랑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처음 비즈니스를 시작할 당시 모든 여성들은 아름다워 질 수 있다는 심플한 전제를 가지고 오로지 4개의 스킨케어 제품으로 시작했습니다.
그녀의 뷰티에 대한 관심은 고등학교 때 시작됐습니다. 에스티
로더는 그녀의 삼촌으로부터 크림을 만들고 바르는 방법을 배우게
됐고 이에 영감을 받아 화장품에 대한 열망과 관심을
키워갔습니다. 이후 에스티 로더는 1930년대 그녀의 이름을 딴
화장품을 뷰티 살롱에서 고객들에게 시연하면서 판매하기
시작합니다.
이후 1946년 회사를 설립하고 1948년, 뉴욕의 유명 백화점인
삭스 5번가(Saks Fifth Avenue) 백화점으로부터 첫 주요 주문을
받아 입점하게 됩니다.
에스티 로더 여사는 여성이 무엇을 원하는지를 파악하는 타고난
본능을 지니고 있었으며, 뛰어난 세일즈 우먼이자
마케터였습니다. 에스티 로더 여사는 소비자들이 제품을
구입하기 위해서는 소비자들이 제품을 직접 만져보고 시연해
얼굴에 결과를 보여주며 제품에 대해 설명해야 한다고 믿고
실천했습니다. 이것이 에스티 로더 컴퍼니즈의 ‘하이터치
(High-Touch)’ 서비스의 시작이었습니다.
또한 그녀는 제품을 사면 선물을 주는 ‘구매 시 선물 증정’ 이라는
혁신적인 컨셉을 새로 도입했으며 이 방식은 업계에 혁명을
일으키며 이후 다른 회사들로부터도 벤치마킹이 됐고 지금도
뷰티 업계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에스티 로더는 회사 설립
후 거의 모든 신규 스토어 개업식에 직접 참석해 일주일 간
머무르며 매장 뷰티 어드바이저들에게 판매 기술과 상품 진열에
대해 설명했으며, 미국 전역을 돌아다니며 다양한 소비자, 뷰티
에디터, 업계관계자 등과 직접 만나 소통했습니다.
에스티 로더는 그녀 자체로 1인 연구 부서였습니다.
지금처럼 소셜 미디어가 주류가 되기 수십 년 전에 에스티 로더는
입소문 캠페인을 벌였습니다. 그리고 그녀는 자주 ‘전화하세요, 전보를 보내세요,
그리고 여성에게 말해주세요 (Telephone, Telegraph, Tell a Woman)” 라고 말하곤 했습니다.
에스티 로더는 소비자가 제품을 좋아하면 다른 사람에게 전하는 입소문 마케팅의 효과에 대해 이미 알고 있었습니다.
“어떤 사람도 모험이나 시도 없이 성공하는 사람은 없습니다.
시도를 해야 할 때를 잘 알고 기회를 빠르게 포착해 실행해야 합니다”
- 에스티 로더 -
에스티 로더는 스킨케어 분야의 선구자 였지만 동시에 그녀는 향수에 대한 감각도 가지고 있었습니다. 로즈, 쟈스민, 베티베르와 패츌리를 블랜딩해서 만든 유스듀(Youth Dew)라는 향수의 성공을 통해 뷰티 회사로서 향수 부문에서의 명성도 얻게 된 것입니다.
1950년대까지 향수는 대부분의 여성들이 특별한 일이 있을 때만 쓰기 위해 아껴 놓거나 생일이나 기념일에 남편에게 특별하게 받는 선물용으로만 여겨졌습니다. 이렇게 여성 소비자가 자신을 위해 향수를 사는 문화나 개념이 없을 때 에스티 로더는 여성들 스스로 본인 향수를 살 수 있는 방법을 찾고 싶었습니다.
그 후 여성들이 직접 자신을 위해 자신이 원하는 향수를 살 수 있도록 대중화하기 위해 1953년 바스 오일(Bath Oil) 형태로 목욕 후 피부에 오일을 바르면서 향수를 뿌리는 두 가지 효과를 지닌 유스듀(Youth-Dew) 향수를 선보이게 됩니다. 이를 통해 여성들이 자신 스스로를 위해 향수를 사게 되면서 여성 소비자들의 향수 구매 방식을 바꿔 놓았고 소비자들의 큰 관심과 시장의 큰 반향을 불러 일으켰습니다. 유스듀의 성공을 통해 신생 회사였던 에스티 로더는 수십억 달러 규모의 주요 기업으로 성장하는 발판을 마련하게 됩니다.
에스티 로더는 본질적인 기업가 정신을 바탕으로 최고 이하의 수준으로 만족하지 않고 끊임 없이 현상에 도전하며 항상 탁월함과 최선을 추구하였습니다.
에스티 로더는 미국의 상징적인 기업가였습니다. 그녀는 항상 패션 트렌드에 대해 잘 알고 있었고 유명 패션 디자이너들이 최신 패션을 만들고 있던 시기에 뷰티 업계의 유명 브랜드를 만들었습니다.
뛰어난 여성 사업가로 인정받던 에스티 로더는 그녀의 비즈니스
경력을 쌓는 동안 많은 상을 수상했습니다. 그 중에 성공한
비즈니스 기업가로서 프랑스 정부가 주는 최고 훈장인 ‘레지옹
도뇌르(French Legion of Honor)’ 훈장 수상을 받은 것은
그녀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성취 중 하나였습니다.
또한 에스티 로더는 프랑스의 베르사유 궁전의 복원과 뉴욕시의
센트럴 파트의 몇몇 놀이터를 짓는 것을 포함해 여러 시민, 문화
프로그램, 자선 활동 등을 지원했습니다.
에스티 로더 여사는 성공한 기업가이자 뷰티 업계 리더로서
다양한 성과와 혁신적인 세일즈 마케팅 전략들을 선보이며 기업을 성장시켜 나갔고 1995년에 은퇴했으며 2004년에 세상을
떠났습니다.
기업가 정신, 존중, 진정성 등 에스티 로더 여사가 일군 주요 가치들은 세월이 지난 지금도 여전히 글로벌 프레스티지 뷰티 리더 기업이 된 에스티 로더
컴퍼니즈의 주요 정신으로 남아 있습니다.
미국 뿐 아니라 글로벌 뷰티 업계는 에스티 로더 여사가 회사를 설립함으로써 많은 영향을 받으며 변화했고 지금까지 에스티 로더 컴퍼니즈는 지속적으로
성장해 현재 150여 개의 국가 및 지역에서 다양한 온 · 오프라인 판매 채널을 통해 소비자들과 만나고 있습니다. 세계 어느 나라에서 어떤 판매 채널을 통해 소비자들을 만나든지 현재도 에스티 로더 컴퍼니즈의 브랜드와 제품에는 에스티 로더 여사가 가지고 있던 진정성 있고 강한 믿음과 독특한 견해를 반영하고 있습니다.
“여성들은 대부분 공통의 언어를 가지고 있습니다.
어떤 문화권에서 왔는지 또는 어떤 배경을 가졌는지 등과 상관없이
그냥 서로를 이해하는 것이죠”
- 에스티 로더 -